남사당(男寺黨)
노천명
나는 얼굴에 분(粉)칠을 하고
삼단 같은 머리를 땋아내린 사나이
초립에 쾌자를 걸친 조라치들이
날라리를 부는 저녁이면
다홍치마를 두르고 나는 향단(香丹)이가 된다.
이리하여 장터 어느 넓은 마당을 빌어
램프불을 돋운 포장(布帳) 속에선
내 남성(男聲)이 십분(十分) 굴욕되다.
산 넘어 지나온 저 동리엔
은반지를 사주고 싶은
고운 처녀도 있었건만
다음 날이면 떠남을 짓는
처녀야!
나는 집시의 피였다.
내일은 또 어느 동리로 들어간다냐.
우리들의 도구(道具)를 실은
노새의 뒤를 따라
산딸기의 이슬을 털며
길에 오르는 새벽은
구경꾼을 모으는 날라리 소리처럼
슬픔과 기쁨이 섞여 핀다.
사슴
모가지가 길어서 슬픈 짐승이여.
언제나 점잖은 편 말이 없구나.
관이 향기로운 너는
무척 높은 족속이었나 보다.
물 속의 제 그림자를 들여다보고
잃었던 전설을 생각해 내고는
어찌할 수 없는 향수에
슬픈 모가지를 하고
먼 데 산을 쳐다본다.
女心
새벽하늘에 긴 강물처럼 종소리 흐르면
으레 기도로 스스로를 잊는 그런 여성으로 살게
해 주십시오.
한번의 눈짓, 한번의 손짓, 한번의 몸짓에도
후회와 부끄러움이 없는 하루를 살며
하루를 반성할 줄 아는 그런 女性으로 살게
해주십시오.
즐거울 땐 꽃처럼 활짝 웃음으로 보낼 줄 알며
슬플 땐 가장 슬픈 표정으로 울 수 있는 그런 女性으로
살게 해주십시오.
주어진 길에 순종할 줄 알며 경건한 자세로 기도
드릴줄 아는 그런 여성으로 살게 해 주십시오
이름 없는 여인이 되어
어느 조그만 산골로 들어가
나는 이름 없는 여인이 되고 싶소
초가 지붕에 박넝쿨 올리고
삼밭에 오이랑 호박을 놓고
들장미로 울타리를 엮어
마당엔 하늘을 욕심껏 들여놓고
밤이면 실컷 별을 안고
부엉이가 우는 밤도 내사 외롭진 않겠소.
기차가 지나가 버리는 마을
놋양푼의 수수엿을 녹여 먹으며
내 좋은 사람과 밤이 늦도록
여우 나는 산골 얘기를 하면
삽살개는 달을 짖고
나는 여왕보다 더 행복하겠소.
별을 쳐다보며
나무가 항시 하늘로 향하듯이
발은 땅을 딛고도 우리
별을 쳐다보며 걸어갑시다. 친구보다
좀더 높은 자리에 있어 본댔자
또 미운 놈을 혼내주어 본다는 일
그까짓 것이 다- 무엇입니까 술 한 잔만도 못한
대수롭잖은 일들입니다.
발은 땅을 딛고도 우리
별을 쳐다보며 걸어갑시다
길
솔밭 사이로 솔밭 사이로 걸어 들어가자면
불빛이 흘러 나오는 고가가 보였다.
거기-
벌레 우는 가을이 있었다.
벌판에 눈 덮인 달밤도 있었다.
흰나리꽃이 향을 토하는 저녁
손길이 흰 사람들은
꽃술을 따 문 병풍의
사슴을 이야기했다.
솔밭 사이로 솔밭 사이로 걸어
지금도
전설처럼-
고가엔 불빛이 보이련만
숱한 이야기들이 생각날까봐
몸을 소스라침을
비둘기같이 순한 마음에서......
장미
맘 속 붉은 장미를 우지직끈 꺾어 보내 놓고
그날부터 내 안에선 번뇌가 자라다
늬 수정 같은 맘에
나
한 점 티 되어 무겁게 자리하면 어찌하랴
차라리 얼음같이 얼어 버리련다
하늘보다 나무모양 우뚝 서 버리련다
아니
낙엽처럼 섧게 날아가 버리련다
비연송(悲戀頌)
하늘은 곱게 타고 양귀비는 피었어도
그대일래 서럽고 서러운 날들
사랑은 괴롭고 슬프기만 한 것인가
사랑의 가는 길은 가시덤불 고개
그 누구 이 고개를 눈물없이 넘었던고
영웅도 호걸도 울고 넘는 이 고개
기어이 어긋나고 짓궂게 헤어지는
운명이 시기하는 야속한 이 길
아름다운 이들의 눈물의 고개
영지못엔 오늘도 탑그림자 안 비치고
아사달은 뉘를 찾아 못 속으로 드는 거며
그슬아기 아사녀의 이 한을 어찌 푸나
- 노천명 盧天命 (1912. 9. 2 ∼ 1957. 12. 10)
황해도 장연(長淵) 출생.
진명학교(進明學校)를 거쳐, 이화여전(梨花女專) 영문학과를 졸업하였다.
이화여전 재학 때부터 시를 발표하기 시작, 졸업 후에는 《조선중앙일보》
《조선일보》《매일신보(每日申報)》기자를 지냈고,
1941년부터 1944년까지 대동아전쟁을 찬양하는 친일적 작품들을 남겼다.
8 ·15광복 후에는 《서울신문》《부녀신문》에 근무하였다.
6 ·25전쟁 때는 미처 피난하지 못하여 문학가동맹에 가담한 죄로
부역 혐의를 받고 일시 투옥되기도 하였다.
이화여전 재학 때인 1932년에 시"밤의 찬미(讚美)""포구(浦口)의 밤" 등을 발표하였고,
그 후 "눈 오는 밤" "사슴처럼" "망향(望鄕)" 등
주로 애틋한 향수를 노래한 시들을 발표하였다.
1938년 초기의 작품 49편을 수록한 제1시집《산호림(珊湖林)을 출간하였다.
1945년 2월에 제2시집《창변(窓邊)》을 출간,여기에는 향토적 소재를
무한한 애착을 가지고 노래한《남사당(男寺黨)》《춘향》《푸른 5월》 등 수록
제3시집《별을 쳐다보며》(1953)에는 부역 혐의로 수감되었을 때
옥중시와 출감 후의 착잡한 심정을 노래한 시들이 수록되어 있다.
그 밖에 수필집으로《산딸기》《나의 생활백서(生活白書)》등이 있다.
널리 애송된 그의 대표작《사슴》으로 인하여 ‘사슴의 시인’으로 애칭되었다.
노천명 시의 특징 세 가지] 그의 시에는 세 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 자기 중심적인 정서 특히 고독에 대한 심도있는 표현.
둘째, 시인 자신의 농촌 생활로부터 그려낸 향토적인 정경의 객관적 묘사.
셋째, 역사적 국가적 인식의 반영이 바로 그것이다.
"사슴", "자화상"같은 그의 대다수 걸작에서 자유분방한 정서의 면모를
첫번 째 특징의 본보기로 종종 접하게 된다. 그러나 그의 창조성은 고독이나
슬픔의 단순한 표현에 머무르지 않고 그러한 감정 표현을 통하여 더욱 더
심오한 자신을 극복하려고 노력하였다.
우수적인 시인은 실존론적 뿐만 아니라 본체론적 의미도 묘사하였다.
농촌생활에서 나온 그의 시는 주목할만 하다.
전통 문화와 민속에서 알권낸 이러한 작품은 대개 고향에 대한 그리움과
어린 시절의 향수를 결합하고 있다. 오랫동안 중학교 교과서에 게재된
"장날"은 가장 잘 알려진 작품 중 하나이다.
시인은 시를 통하여 어려웠던 농촌 시절을 노래하고 있다.
그의 나이 또래 한국인들은 대부분 전원 생활을 겪었기에
그가 그려내는 세계는 친숙할 뿐만 아니라 공감하기에도 쉽다.
지금도 어린 시절 고향에 대한 향수는 널리 호감을 사고 있다.
세번째 특징은 위에서 언급한 것과는 판이하지만 일제 말 그의 활동 상황을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는 면이다. 그는 친일 신문인 매일신보 기자로 일하였다.
또 공식적인 일본 대표단 자격으로 일본군 점령하에 있던 중국 동북지방을 여행하였다.
더우기 일본의 점령을 찬양하고 적극적인 지지를 표방하는 수많은 친일 시를 출간하였다.
해방 이후 매국노로 낙인찍혔고,
한국전쟁이 일어나자 서울에 머무르던 그는 조선문학예술동맹에 참여하였다.
후에 체포되어 이적죄로 20년 형을 선고 받았으나 여러 시인들의 노력으로 6개월 후 풀려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경험은 그의 생애와 작품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그의 후기 작품에서 발견되는 역사적, 국가적 인식은 이러한 경험과 밀접히 관련된 것이고
다소 인위적인 경향이 보인다. 이러한 시는 그가 생존해 있을 때 발표되었고
이전의 작품과는 상당한 거리를 보여주고 있다.
그는 일본에 협조하게 된 경위와 감옥 생활을 시로 썼다.
또 공산주의자와 함께 이적죄로 체포되었고
옥중 생활을 하였으므로 반공, 애국시를 쓰기 시작하였다.
[시집] : "산호림" (1938), "창변" (1945), "별을 쳐다보며" (1953), "사슴의 노래" (1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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