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효인의 「알파벳 공갈단 」감상 / 권혁웅
알파벳 공갈단
서효인(1981~ )
A는 고개를 잘 돌린다 (중략) 늘 비뚤어져 더 잘 본다 B는 목소리가 크다 길을 지나는 모든 사람의 장기(臟器)를 놀라게 할 수 있다 C는 강한 발등을 가졌다 발들에 그랜드캐니언이 있다 (중략) A는 그저 고개를 돌릴 뿐이다 (중략) 간단한 지시를 간결하게 내린다 B는 일단 조용히 해, C는 그랜드캐니언을 들이대, 새벽의 지진처럼 비밀리에 타이어의 회전 반경을 계산, A는 이제 뒤로 빠져 B는 이제 소리 질러 고함을 지르며 서부의 거친 마초가 되는 거야 눈을 부라리며 목소리와 콩팥을 앞세워 뭐든 이기는 거야 C는 유타 인디언이 되어 자연을 향한 경외심 가득한 춤을 춘다 절뚝절뚝 발등을 찍듯이, A는 딴 곳을 본다 B는 협상 중이다 C는 산양처럼 그 자리다 그들은 이 거리의 ABC, 기본이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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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는 좌우대칭이어서 고개가 잘 돌아간다. B는 확성기처럼 생겨서 목소리가 크다. C는 말발굽처럼 생겨서 그랜드캐니언이다. 다시 보니 A는 톱 클래스 인간이다. 계산하고 명령하는 배후다. B는 중간급 관리자다. 눈을 부라리며 C를 다그친다. C는 가난한 민초다. 보호구역으로 쫓겨간 “인디언”들이다. 이것이 “이 거리의 ABC”다. 알파벳 세 개로 이 사회의 피라미드 구조를 풍자한 셈이다. 그런데 왜 셋을 합쳐 ‘공갈단’이라 했을까. 이 사회가 영어 만능론자들에게 포위되어 협박을 받고 있어서다. 영어 공용화론자들, 영어 조기교육론자들, 영어강의 의무화론자들, 원정출산자들 말이다. 이 광풍을 뭐라고 해야 할까. 우리네 탄식도 ‘오 마이 갓’이라고 써야 하나.
권혁웅 (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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